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정보

공유기 WOL 기능으로 컴퓨터 부팅하기 (원격부팅)

필요한것. 핸드폰. 공유기. 끝. (부가적으로 본인의 메인보드 설명서,공유기 설명서가 있으면 좋습니다.)

 * 시작하기전 본인의 메인보드가 해당 WOL 기능을 지원하는지 꼭 확인 후 시도해주세요

 

1. 메인보드 설정


처음에 컴퓨터 전원이 들어오면 바로 Del 키를 눌러서 메인보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일부 메인보드는 F2 버튼인 경우도 있으니 처음 시작할때 뜨는 내용을 읽어보고 하실것을 권장)  * 메인보스 설정은 보드에 따라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메인보드 설명서를 참고하는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설정창에 들어가시면 POWER 관련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난 후, WOL (WAKE ON LAN) 에 관련된 항목을 Disable 에서 Enable로 변경해줍니다. (보드에 따라 지원하는 경우가 있고 지원하지 않는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WOL로 표시되어있으나 기가바이트의 메인보드인 경우 PME~ 또는 POWER ON BY RING으로 되어있으니 이점 꼭 참고해주세요.


(추후 사진자료를 구하면 사진자료를 가지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단은 글로..)


2. 공유기 설정 (iptime 기준으로 설명)

 2-1. 외부접속 설정


가장 먼저 해줘야 할것은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외부접속에 포트를 열어줘야합니다. 

 * (보안상 문제가 있으니 꼭 본인만 알고있게 비밀번호 4자리처럼 하셔야 합니다)




---------추가----------

외부접속에 더 편하게 만들 DDNS 설정


이번에는 외부에서 공유기에 접속하기 더 편하도록 아이피타임의 고유 DDNS를 이용하는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처럼 특수기능 - DDNS 설정에 들어가시면

서비스공급자 : ipTIME DDNS로 체크

호스트이름 : 원하는영문네임.iptime.org

사용자 ID : 관리자 아이디로 하시는것을 권장

사용자 암호 : 관리자 비밀번호로 하시는것을 권장




 2-2. WOL 설정


본인의 컴퓨터에서 작업하고 해당 컴퓨터를 킬 경우에는 '현재 접속된 PC의 MAC주소로 설정' 을 체크해주시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그러면 'PC 설명' 만 이름처럼 넣어주시고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위 사진처럼 순서대로 하셨으면 아래 사진처럼 추가된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하신다면 WOL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3. 네트워크 어뎁터 설정


시작 -> 제어판 -> 성능 및 유지관리 -> 시스템 -> 하드웨어 -> 장치관리자로 들어가서 '네트워크 어뎁터'를 선택하고 속성에 들어갑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으면 [고급] 탭으로 이동합니다.











[고급] 탭에서 보시면 WOL 또는 Wake on ~~~ 이라고 써져있는것들이 보일껍니다. 모두 Enabled로 변경해주세요.


랜카드에 따라 보이는 항목이 조금씩은 다릅니다. 그점 참고하시고 해주세요!


다음은 [전원 관리] 탭입니다.




보시는 사진처럼 체크를 푸셔야 합니다. 저게 체크가 되어있으면 나중에 WOL 기능을 이용하여 원격 PC전원 On 하려고할때 일정시간이 지나고 들어오시려하면 작업이 안됩니다. (일정시간이라는것은 [고급] 항목에 있는 부분이지만 약 10분정도 있다가 작업하려하면 랜카드의 전원이 OFF 되어버리니 꼭 체크를 푸셔야합니다.)


이제 PC와 ipTIME 모두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후 사진자료가 많이 없습니다. 글과 한장의 사진만으로도 이해하실 수 있으니 자세히 읽어주세요)


이제 외부에서 접속할수있는 핸드폰으로 아까 DDNS 설정하셨던 호스트네임으로 접속해보시면 (* 저는 deer-kkr.iptime.org로 테스트했습니다.)

집에서 공유기 접속한것처럼 로그인 하실수있습니다. 


고급 설정 - 특수 기능 - WOL 기능 - 본인 PC 왼쪽 체크하기 - PC 켜기 버튼 클릭




사진에 보시는것처럼 순서대로 시도하시면 됩니다.


그럼 컴퓨터가 부팅되는 모습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


이상 컴퓨터 WOL 기능으로 부팅하기 강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S. 노트북의 경우는 지원한다고 해도 종료하는 순간 전원이 모두 OFF 되는것이 많습니다. 모든 설정을 따라하셔도 안된다면 해당 노트북은 [시스템 종료]를 하지 마시고 [절전모드] 로 끄신다면 동일하게 이용하실수 있으니 참고하여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