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틀그라운드(PUBG)/패치내역

[개발일지] PC 1.0 버전을 위한 테스트 서버 - 업데이트#1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드디어 다음 주에 PC 1.0 출시를 위한 테스트 서버를 최초로 운영할 예정이라는 소식을 여러분께 알려 드리게 되어 기쁜 마음입니다. 테스트 서버에서 지형지물 넘기를 비롯해 다양한 변경사항이 적용된 기존 시스템들을 경험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수일간 테스트 서버가 운영됨으로써 많은 분들께서 충분한 테스트 후 피드백을 주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클라이언트 /서버 최적화
  • 지형지물 넘기/올라타기 추가
  • 차량 주행 특성 변경
  • 탄도학 변경

일부 매커니즘은 현실감 및 밸런스 강화를 위해 변경 사항을 적용했습니다. 그러나 이 변경사항들은 반영되기로 최종 결정된 것이 아니며, 이 바뀐 내용에 대한 여러분들의 많은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1.0 테스트 빌드이기 때문에 버그 및 이슈가 여전히 있을 수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그런 이슈 대부분을 1.0 오픈에서는 고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주 초에 보다 자세한 패치노트를 공유해 드릴 예정이나 오늘은 지형지물 넘기 및 올라타기에 대해 보다 자세히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Action and Gunplay 팀의 Pawel Smolewski 팀장이 관련 내용을 정리해 주었습니다.

───────────────────────────────────────────────────────

지형지물 넘기 및 올라타기
 
장애물을 넘거나 그 위로 올라갈 수 있게 되면서 향후 새로운 전술적 플레이가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저희는 보고 있습니다. 기존의 점프 기능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쭉 사용되겠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은 상황이 종종 있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에는 큰 규모의 전투 공간이 존재합니다. 그와 더불어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물체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상자, 컨테이너, 울타리 등을 빠르게 넘나들고자 할 때 여러 제약이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이나믹한 방식의 지형지물 넘기를 게임에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지형지물 넘기를 통해 캐릭터 앞의 장애물을 빠르게 넘거나 올라탈 수 있습니다. 원래는 높이 1미터 가량의 구조물만 넘도록 이 기능을 설계했었으나, 사용 범위를 확장해 높이 2.3미터의 장애물까지 넘을 수 있도록 내용을 변경했습니다. 이 크기 기준에 부합하는 대부분의 장애물을 넘거나 올라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 창문처럼 개방된 곳은 크기만 충분하다면 캐릭터를 통과시킬 수 있습니다. 높이가 낮은 물체는 대부분 넘거나 올라탈 수 있습니다. 무기 한 개를 들고 있어도 가슴 높이까지 오는 물체를 넘을 수 있습니다. 먼저 올라타야 넘어갈 수 있는 높은 구조물의 경우 두 손 모두 무기가 없는 상태여야 합니다.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면 무기가 자동으로 보관 처리됩니다.) 장애물을 향해 달리게 되면 가속이 붙어 모션이 더  빨라집니다. 정적인 상태에서 지형지물을 넘을 수도 있지만 애니메이션의 속도가 비교적 느려 그만큼 캐릭터가 위험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다양한 높이와 상황에 맞추기 위해 약 40개의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형지물 넘기(vaulting)는 표현은 장애물을 뛰어넘는 상황을 묘사하고자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표현이며, 올라타기(climbing)는 캐릭터가 결과적으로 장애물 꼭대기 위에 서있어야 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지형지물 넘기 및 올라타기는 점프 기능과 같은 키로 기본 설정되어 있으며, 처한 상황에 따라 실행됩니다. 필요에 따라 설정을 바꿔 기본 점프 기능과 지형지물 넘기용 키를 따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지형지물을 넘으려고 하면, 캐릭터 앞 물체의 구조가 먼저 인식되며 해당 물체를 넘을 수 있는지 그 여부와 어떤 애니메이션을 통해 해당 물체를 넘거나 올라탈 수 있을지 판단이 이뤄집니다. 캐릭터가 올라설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할 경우 올라타기가 우선적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동하면서 달리기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는다면 뛰어 넘도록 조종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간이 넓지 않을 경우 미끄러지듯 넘거나 건너뛰게 될 수 있습니다. 위로 짚고 올라가는 모션은 다 올라가기 전에 반대 방향으로 움직임으로써 중간에 취소 가능합니다.
  
시스템 자체의 본질 때문에 많은 버그와 문제가 불가피할 것으로 저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형지물 넘기 기능 자체를 다듬는 데까지는 시간이 좀 더 걸리겠지만, 그래도 지형지물 넘기를 통해 더욱 게임이 즐거워지고 전투에도 이 기능이 유용하게 쓰이길 바라겠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이 기다려집니다!

───────────────────────────────────────────────────────

추후 다른 주요 변경사항에 대해서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서버 관련 추가 업데이트는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불법 프로그램 사용 관련, 저희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들을 탐지하고 제재할 것입니다. 최근 새로운 조치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해당 사용자들을 적발, 추적하고 있으며, 이전보다 더 나은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한 바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저희 개발팀은 오랜 기간 상당한 수의 비정상적 유저의 데이터를 분석하며 검증 시스템을 준비해 왔습니다. 최근 들어 이 시스템을 실제 활용해 비정상적 플레이를 하는 유저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제재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 시스템으로 단 하루 만에 2만명 가량의 유저를  추가 적발해 검증 한 후 영구 제재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구동 중인 배틀아이 뿐만 아니라 게임 내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적발 노력을 강화할 예정이며, 강경하게 제재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부정행위 프로그램 사용자들을 신속하게 적발, 제재하는 데 있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리며 플레이 환경이 나아지는 것을 점차 체감하시기를 기대합니다.